검색 광고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사업 목표나 광고의 실적 데이터, 그리고 이러한 목표와 가장 관련이 높은 최적화 전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제품 검색 광고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노출 증대
제품 검색 광고를 위한 아래와 같은 측정항목을 모니터링 합니다.
- 구매자의 실제 주문이 아닌 노출(Impressions) 및 클릭(Clicks)
- 키워드와 제품 단계의 노출과 클릭을 모니터링.
- 클릭률(Click-Through-Rate, CTR)은 구매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제품 상세 페이지를 확인하도록 유도하는 광고 효과를 의미합니다.
- 광고하는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는 CTR이 높은 경향을 보입니다.
- CTR이 높은 키워드는 노출을 높일 수 있는 품질 평가 점수와 광고 순위가 높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키워드 별로 CTR을 모니터링합니다.
노출을 확대하는 것이 목표인 경우 제품 검색 광고를 최적화하는 방법
- 원하는 노출 수준을 충족하지 못했다면 Exact Match 유형을 사용하는 경우 Broad Match 유형으로 전환하세요.
- 혹은 Broad Match 유형으로 새로운 키워드를 추가하세요.
- 광고 순위를 개선할 여지가 있는 경우, 노출 수와 CTR이 우수한 키워드의 입찰 가격을 올리세요.
- 제한된 예산으로 운용하는 경우 노출 수와 CTR이 모두 낮은 키워드에 대해서는 입찰 가격을 없애거나 낮추세요.
매출 증진
제품 검색 광고에 대한 아래의 측정항목을 모니터링 합니다.
- GMV는 광고로 인한 판매 수익을 의미합니다.
- 키워드 및 제품 별로 GMV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OI를 통해 광고비로 지불한 1달러당 어떤 키워드가 효과적으로 판매 수익을 창출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별로 RO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출 증대가 목표인 경우에 제품 검색 광고를 최적화하는 방법
- 광고 순위를 개선할 여지가 있는 경우 GMV가 우수한 키워드의 입찰 가격을 높이세요.
- 우수한 GMV를 보이는 키워드는 Exact Match 유형에서 Broad Match 유형으로 전환합니다.
- 예산이 제한된 경우, 지출된 광고 비용당 수익이 더 적은, 즉 ROI가 낮은 키워드는 중지하세요.
- 'Enhanced Bid price'를 활용하여 입찰가를 최적화하세요. ad click이 매출을 더 증진하는 것으로 예상될 경우 자동으로 입찰가를 50% 증가시키고, 반대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입찰가를 50% 감소시키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확인하세요.
현재 이 기능은 베타 모드로 모든 셀러분들에게 적용되지 않는 점, 멕시코 마켓에서는 아직 활용이 불가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주요 캠페인 기간(예: 11.11, 12.12 등)에 수동 키워드 입찰 가격을 자동으로 최적화하여 광고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구매자에게 광고가 표시되도록 하세요.
- 쇼피 광고(Shopee Ads) 홈페이지에서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여 설정 페이지를 연 뒤 이 기능을 켭니다.
- 현재 멕시코 마켓에서는 아직 활용이 불가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키워드 수준의 광고 최적화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GMV가 지속적으로 낮은 경우:
- 저가인 광고 제품의 경우 판매가 잘 되는 고가 제품으로 광고 예산을 할당하세요.
- 눈길을 끄는 제목, 사진 및 설명을 제품 상세 페이지에 업데이트하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세요.
- 저가가 아닌 제품의 경우에는 제품 상세 페이지를 개선하세요. 가격을 인하한 후에도 GMV가 나아지지 않으면 판매가 잘 되는 고가 상품에 광고 예산을 재할당하세요.
영업 이익 증대
제품 검색 광고에 대한 아래의 측정항목을 모니터링 합니다.
- 키워드 수준의 매출대비 광고비용 비율(CIR, Cost-Income-Ratio)을 통해 각 키워드에 대한 광고 비용 비율을 알 수 있습니다.
- CIR이 제품의 이윤보다 낮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제품 A가 10달러에 판매되고 제품 비용이 4달러인 경우 이윤의 마진은 60%이고 키워드 CIR은 60% 미만이어야합니다.
영업이익 증대가 목표인 경우:
- 낮은 CIR을 보이는 키워드의 경우 광고 순위를 개선할 여지가 있다면 이러한 키워드의 입찰 가격을 높입니다.
- 높은 CIR을 보이는 키워드의 경우
- 입찰 가격을 신중하게 낮추어 CPC를 낮추고 노출과 클릭을 모니터링하여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 입찰 가격을 낮추면서 Broad Match 유형을 Exact Match 유형으로 전환하세요.
광고 제품이 최적화된 후에도 CIR이 높은 키워드가 지속적으로 많은 경우:
- 눈길을 끄는 제목, 사진 및 제품 설명으로 제품의 상세 페이지를 업데이트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적용하여 더 많은 클릭(비용이 청구됨)을 주문으로 전환하세요.
- 위의 단계에도 불구하고 CIR이 감소하지 않는다면 판매가 잘 되는 다른 제품에 광고 예산을 재할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