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팁

광고 실적을 모니터링하세요!

광고 실적 측정 기준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노출(Impressions) 

노출은 로그인한 고객이 광고를 보는 횟수를 의미합니다. 즉 노출 수가 높을수록, 더 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광고가 도달할 수 있습니다.


클릭(Clicks)

클릭은 로그인한 고객이 광고를 본 후 클릭하는 횟수를 의미합니다. 


클릭률(CTR, Click-Through-Rate)

CTR은 노출 수 (로그인한 고객이 광고를 보는 횟수) 대비 실제로 클릭한 횟수를 %로 계산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 노출이 100이고, 클릭한 횟수가 10이라면 CTR은 10%입니다. CTR이 높을수록 고객이 광고에 관심이 많다는 뜻이므로 CTR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주문량(Orders)

주문량은 광고 클릭이 발생한 후 7일 이내에 광고한 제품 또는 샵에 있는 기타 제품을 고객이 주문할 경우, 해당 횟수를 측정한 것입니다.

* 참고: 

  1. 해당 지표는 2021년 6월 24일부터 다시 시작된 것으로 광고를 통해 발생한 주문량과 샵의 총 주문량을 비교하여 분석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주문량(Orders)”에 관한 데이터는 2021년 6월 24일부터 제공됩니다.


전환(Conversions)

전환은 광고 클릭이 발생한 후 7일 이내에 각 주문을 통해 실제로 판매된 고유 제품 종류 수를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광고한 제품 뿐만 아니라 샵에 있는 다른 제품도 포함됩니다.

  1. 예를 들어 만약 고객이 광고한 제품 여러 개를 클릭하고, 한 번의 주문으로 여러 제품을 구매했다면, 해당 제품들은 하나의 전환으로 측정됩니다. 
  2. 또한 동일한 주문 내에서 마지막으로 클릭한 광고를 통해 다른 제품이 판매될 경우에도 하나의 전환으로 측정됩니다.  


판매된 제품(Items Sold)

판매된 제품은 광고 클릭이 발생한 후 7일 이내에 광고한 제품을 포함한 샵에서 판매된 모든 제품의 총 수량을 의미합니다. 

  1. 한번의 전환은 동일 제품이 여러 번 판매된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셔츠를 광고하고 있고 고객이 셔츠 3벌을 한꺼번에 구매한다면 전환은 1, 판매된 제품은 3개로 측정됩니다.


GMV (Gross Merchandise Value)

GMV는 광고 클릭 후 7일 이내에 광고한 제품과 샵에 있는 다른 제품을 고객이 구매함으로써 발생하는 총 매출액을 의미합니다. 


비용(Expense)

비용은 광고에 지출된 총 금액을 의미합니다. 비용이 광고 예산 범위 내에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세요.


ROI (Return on Investment)

ROI는 광고 지출 비용 대비 총 제품 판매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광고한 제품 뿐만 아니라 샵에 있는 다른 제품도 포함됩니다.

  1. ROI = GMV ÷ 비용
  2. 예를 들어, 광고에서 발생한 GMV가 3,000달러이고 광고 비용이 600달러라면 ROI는 5입니다.


CIR (Cost-Income-Ratio)

CIR은 광고 제품에서 발생한 수익 대비 광고 지출 비용이 몇 %인지를 측정한 것입니다.  

  1. CIR = 비용 ÷ GMV x 100%
  2. 예를 들어, 광고비가 600달러이고 광고에서 발생한 GMV가 3,000달러라면, CIR은 20%입니다.


전환율(CR, Conversion Rate)

CR은 광고 클릭당 광고 제품 및 기타 제품이 판매로 전환된 비율을 측정한 것입니다.

  1. CR = 전환 수 ÷ 클릭 수 x 100%


전환당 비용(Cost Per Conversion) 

전환당 비용은 판매 전환당 평균 비용을 측정한 것입니다. 

  1. 전환당 비용 = 비용 ÷ 전환 수


직접 전환(Direct Conversions)

직접 전환은 광고 클릭이 발생한 후 7일 이내에 판매되는 고유 광고 제품 종류 수를 의미합니다. 

  1. 만약 고객이 광고한 제품 여러 개를 클릭하고, 한 번의 주문으로 여러 제품을 구매했다면, 해당 제품들은 하나의 전환으로 측정됩니다.
  2. 샵 검색 광고(Shop Search Ads)의 경우, 다음 사항이 직접 전환에 포함됩니다.
  3. 샵 검색 광고에 게재된 제품 중 클릭 후 7일 이내에 판매된 제품*
  4. 광고 클릭 후 1일 이내에 샵 페이지 또는 제품 컬렉션 페이지를 클릭하고 7일 이내에 판매된 제품.

*참고:

  1. 샵 검색 광고가 고객들에게 샵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을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직접 판매 제품(Direct Items Sold)

직접 판매 제품은 광고 클릭이 발생한 후 7일 이내에 판매된 광고 제품의 총 수량을 의미합니다. 

  1. 한번의 주문으로 여러 제품이 판매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셔츠를 광고하고 있고 고객이 셔츠 3벌을 한꺼번에 구매한다면, 직접 주문(Direct Order)은 1, 직접 판매 제품은 3개로 측정됩니다.
  2. 샵 검색 광고(Shop Search Ads)의 경우, 다음 사항이 직접 판매 제품 (Direct Items Sold)에 포함됩니다.
  3. 샵 검색 광고에 게재된 제품 중 클릭 후 7일 이내에 판매된 제품
  4. 광고 클릭 후 1일 이내에 샵 페이지 또는 제품 컬렉션 페이지를 클릭하고 7일 이내에 판매된 제품.


Direct GMV (Direct Gross Merchandise Value)

Direct GMV는 광고 클릭 후 7일 이내에 광고한 제품을 고객이 구매함으로써 발생하는 총 매출액을 의미합니다.

  1. 샵 검색 광고(Shop Search Ads)의 경우, 다음 사항이 Direct GMV에 포함됩니다.
  2. 샵 검색 광고에 게재된 제품 중 클릭 후 7일 이내에 판매된 제품
  3. 광고 클릭 후 1일 이내에 샵 페이지 또는 제품 컬렉션 페이지를 클릭하고 7일 이내에 판매된 제품.


Direct ROI (Direct Return on Investment)

Direct ROI는 광고 지출 비용 대비 광고한 제품 판매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1. Direct ROI = Direct GMV ÷ 비용
  2. 예를 들어, 광고에서 발생한 Direct GMV가 3,000달러이고 광고 비용이 600달러라면 Direct ROI는 5입니다.


Direct CIR (Direct Cost-Income-Ratio)

Direct CIR은 광고 제품 판매로부터 발생한 수익 대비 광고 지출 비용이 몇 %인지 측정한 것입니다. 

  1. CIR = Expense ÷ Direct GMV x 100%
  2. 예를 들어, 광고비가 600달러이고 광고에서 발생한 Direct GMV가 3,000달러라면, Direct CIR은 20%입니다.


Direct CR (Direct Conversion Rate)

Direct CR은 광고 제품 클릭당 판매로 전환되는 값을 측정한 것입니다. 

  1. Direct CR = Direct Conversions ÷ Clicks x 100%

직접 전환당 비용 (Cost Per Direct Conversion)

직접 전환당 비용은 직접 판매 전환당 평균 비용을 측정한 것입니다.

  1. Cost per Direct Conversion = Expense ÷ Direct Conversions


1,000회 노출당 비용 (CPM;Cost per Thousand Impressions)

CPM은 광고 노출 1,000회당 비용입니다.

  1. CPM = Expense ÷ Impressions x 1000
  2. 디스플레이 광고 설정 시 CPM은 고정되어 있어, 디스플레이 광고가 운영되는 동안 실제 광고 노출 횟수 만큼만 광고비가 청구됩니다.



주문(Orders), 전환 수(Conversions), 판매된 제품(Items Sold)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각 지표들은 광고가 서로 다른 수준에서 매출을 얼마나 잘 창출하는지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주문은 광고를 통해 실제로 발생된 주문 횟수를 의미합니다. 
  2. 전환 수는 광고를 통해 발생된 각 주문에서 실제로 판매된 고유 제품 종류 수를 의미합니다. 
  3. 판매된 제품은 광고를 통해 발생된 각 주문에서 실제로 판매된 제품의 총 수량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제품 A에 대한 광고를 클릭하고, 한 번의 주문으로 제품 A를 2개, 제품 B를 3개 구매하는 경우:

  1. 주문 = 1
  2. 전환 수 = 2 (판매된 고유 제품은 제품 A와 제품 B)
  3. 판매된 제품 = 5 (제품 A는 2개, 제품 B는 3개) 



제품 검색 광고의 평균 순위(Average Ranking)는 무엇인가요?


선택한 키워드를 기준으로 다른 광고 대비 검색 결과 페이지 내에서의 평균 광고 순위를 의미합니다.


만약 광고 순위가 8위라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 8번째로 표시된다는 뜻입니다. 낮은 숫자일수록 광고가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있다는 것이므로 숫자가 낮을수록 더 좋습니다.  



샵 검색 광고(Shop Search Ads)의 제품 노출, 클릭, 클릭률(CTR)은 무엇인가요?


제품 노출(Product Impressions)

제품 노출은 로그인한 고객이 샵 검색 광고를 클릭 후 샵 페이지에 있는 제품을 보는 횟수를 의미합니다. 

  1. 예를 들어, 고객이 샵 검색 광고를 클릭하고 샵 페이지에서 나가기 전에 스크롤 하여 10개의 제품을 봤다면, 제품 노출은 10으로 측정됩니다. 제품 노출 수가 높을수록 고객이 검색 광고를 클릭 후 제품을 더 많이 둘러봤다는 뜻입니다.  


제품 클릭(Product Clicks)

제품 클릭은 로그인한 고객이 샵 검색 광고를 클릭 후 샵 페이지에 있는 제품을 클릭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1. 예를 들어, 고객이 샵 검색 광고를 클릭하고, 샵 페이지에서 제품 4개를 클릭했다면, 클릭은 1, 제품 클릭은 4로 측정됩니다. 제품에 관심 있는 고객이 여러 제품을 클릭할 경우, 샵의 제품 클릭 수가 클릭 수보다 더 클 수 있습니다.


제품 클릭률(CTR)

제품 클릭률 (Product CTR)은 제품 노출 수 (로그인한 고객이 샵 광고를 통해 해당 제품을 보는 횟수) 대비 실제로 클릭한 횟수를 %로 계산한 것입니다.

  1. 제품 CTR = 제품 클릭 수 ÷ 제품 노출 수
  2. 예를 들어, 제품 노출 수가 100이고 제품 클릭 수가 20이라면, 제품 CTR은 20%가 됩니다. 제품 CTR이 높을수록 샵 페이지에 있는 제품이 구매자에게 매력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Display Ads)의 도달, 페이지 조회, 고유 방문자 수는 무엇인가요?

도달 (Reach)

도달은 캠페인 기간 동안 디스플레이 광고를 본 고유 유저 수를 뜻합니다.

  1. 예를 들어, 동일한 방문자가 7일 동안 운영된 디스플레이 광고를 첫 번째, 다섯 번째 날에도 봤을 때는 도달은 1로 측정됩니다.


고유 방문자 (Unique Visitor)

고유 방문자란 디스플레이 광고를 클릭한 뒤 24시간 내에 샵 페이지 및 제품 상세페이지를 조회한 고유한 유저 수 입니다.


페이지 조회 (Page Views)

페이지 조회란 디스플레이 광고를 클릭한 뒤 24시간 이내에 샵 페이지 및 제품 상세페이지를 조회한 전체 조회 수 입니다.

  1. 예를 들어, 한 구매자가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샵 페이지에 유입된 후 등록된 제품을 클릭하게 된다면 페이지 조회는 2로 측정됩니다. 고유 방문자 수 보다 페이지 조회 수가 더 높다면 디스플레이 광고가 성공적으로 인지도를 높여 구매자가 샵을 활발하게 탐색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광고 실적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Shopee 앱 또는 셀러 센터 웹 브라우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opee 앱을 이용하는 경우

  1. "Me” 탭 클릭
  2. 화면 왼쪽 상단의 “My Shop”클릭
  3. 아래로 스크롤하여 "Shopee Ads" 선택
  4. 찾고 있는 광고 유형에 따라 "Search Ads(검색 광고)", "Discovery Ads(디스커버리 광고)" 또는 "Display Ads(디스플레이 광고)" 선택
  5. 제품별, 기간별로 광고 실적 데이터 확인 가능


셀러 센터를 이용하는 경우

셀러 센터에 로그인한 후, 왼쪽 내비게이션 바에서 “Shopee Ads”클릭



광고 데이터를 언제, 그리고 얼마나 자주 확인해야 할까요?


  1. 광고를 처음 사용하신다면 확실한 데이터가 충분히 모일 수 있도록 적어도 2주 정도 집행 후 실적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새 광고를 집행하시는 경우에도 최소 2주 정도의 조정 기간이 필요합니다.
  2. 2주 후부터 하루에 적어도 1번 광고 실적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수시로 확인하며 광고를 최적화하세요.
  3. 정기적으로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최대 90일 전의 데이터까지 'Export Data' 기능을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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